설교 요약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 2025년 12월 28일
  • 누가복음 1장 26-38절

설교말씀 요약

제목 :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성경 : 누가복음 1장 26-38절

오늘 본문의 말씀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가브리엘 천사가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 있는 다윗의 자손 요셉과 정혼한 마리아에게 가서, 그녀를 통하여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세상에 태어나게 될 것을 알리는 말씀입니다.

먼저 하나님께 큰 은혜를 받은 마리아를 통하여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신 것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성도들도 은혜로 주신 소명을 이루어 가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가브리엘로부터 예수님의 수태 고지를 받은 마리아는 사가랴 집안에 비하여 세상적으로는 보잘것없는 가문이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제사장 직무를 행하고, 율법이나 규례에 흠이 없고, 언제나 기도하던 사가랴에 비하여, 마리아는 전혀 알려지지 않은 나사렛에 살고 있는 15세 정도의 소녀로 그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있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다만 그에게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큰 은혜가 임하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은혜는 값없이,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한없는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큰 은혜를 받은 마리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시는 메시아를 통하여, 구약 성경에서 예언하신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이루어졌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사람 되심과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죄 사함과 구원의 은혜가 세상에 임하였고, 부활하심으로 친히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나타내시고, 그를 믿는 자들과 함께 영원한 나라를 완성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소녀 마리아에게 임하신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사도 바울도 온 땅에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할 때, 당하였던 고난과 박해와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사는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기억하고, 그 은혜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생명을 살리는 소명을 다하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성령으로 마리아에게 그리스도를 잉태하게 하여 그를 통하여 온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셨습니다.

사가랴와 엘리사벳에게 성령으로 역사하셔서 죽은 태를 살리신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친히 마리아의 태에 들어가셔서 사람이 되셨습니다.

그렇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 인류의 역사에 들어오셔서, 십자가의 사역과 부활하심으로 그를 믿는 모든 자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율법과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구원의 계획을 성령을 통하여 마리아의 태에 들어가신 하나님께서 준비하시고 은혜 충만한 소녀 마리아의 온전한 순종으로 완성하였습니다.

이 시간 예배하는 성도들도 날마다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안에서 자신의 구원을 이루어 가며, 내게 맡겨주신 영혼을 구원하는 자로 살아가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